◆서울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지원사업

- 서울의 청년, 중장년, 할머니, 할아버지 누구나 혼자서 병원 가기 힘든 경우 동행매니저가 함께 동행해 주는 서비스

- 동행매니저가 서울시 소재 병원에 한해서 대중교통(버스, 지하철, 택시 등)으로 동행가능해줍니다.
- 병원으로 출발 및 귀가 시 동행, 병원 이용 중 접수, 수납, 약국 처방수납 동행 등) 함께 해줍니다.

병원안심동행
병원안심동행

 

 

서울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
지원대상 병원 이용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민(서울 거주)
지원내용 병원 출발 및 귀가시 동행, 병원 접수, 수납, 약국 처방수납 동행
운영시간 평일(월~금요일) 07시 ~20시(주말은 사전 예약만 가능)
이용요금 시간당 5,000원 (30분 초과시 2,500원 추가) /
이동방법 대중교통, 택시, 버스 (이용자부담), 차량제공 없음
신청방법 콜센터 전화 1533-1179
온라인 1in.seoul.go.kr

 

◆지원대상

- 서울의 병원을 이용하려는 1인가구와, 다가구라도 도움이 필요한 시민 신청가능합니다.
-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이 아니더라도 서울에 실거주 시에는 신청가능합니다.
- 혼자서 병원에 가기 힘든 휠체어 착석 가능한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.
- 거동이 불가능한 경우나, 신청한 내용과 다른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.

◆운영시간(이용시간)

- 평일 : 오전 07시부터 오후 08시 이용가능하고 주말 : 사전 예약만 지원(09:00 ~18:00)해서 이용 가능합니다.

◆이용요금

- 시간당 5,000원(차량은 별도 제공되지 않으며 교통비는 이용자 본인부담) 30분 초과 시 2,500원 추가됩니다.

- 중위소득이 100% 이하시에는 연간 48회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. (소득증빙서류 : 수급자 증명서, 차상위 증명서,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)

◆신청방법

- 콜센터 전화 : 1533-1179(상담원과 동행 일시 확인 후 서비스 예약)
- 온라인 1in.seoul.go.kr (신청 직후 상담원이 전화하여 서비스 예약)본인아 아니어도 가족이 아프다면 대신 신청도 가능합니다.

◆서비스 신청 후 출동시간은?

- 당일 신청건 : 접수 후 3시간 이내 도착 (동행매니저 모두 출동할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.)
- 예약 신청건 : 예약 시간에 도착


100세 시대로 수명은 늘고 있고 그러다 보니 1인가구가 늘고 있습니다.주변에 고독사도 많고 노인이 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자식이나 가족에게만 의지해서 병원을 갈 수도 없습니다.가족이 없는 경우도 많고꼭 노인뿐만이 아니라 갑자기 아플 때 곁에 아무도 없는 경우 정말 공포스러울 것 같습니다. 그렇다고 119에만 의존할 수도 없고 혼자서 움직이지 못하는 그런 상황에서아픈 사람들이 기본적인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고통받는 일이 있어선 안될 거 같습니다.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를 혼자 사시는 분들에게 많이 전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.혹시 언제라도 병원을 가게 될 때, 도움이 필요하다면 편안하게 갈 수 있다는 게 그나마 위안이 되는 거 같습니다.그리고 동행매니저는 간호조무사나, 사회복지사, 요양보호사자격 있는 분들이 주로 해주신다고 합니다.그래서 현재는 서울시 위주로 이렇게 지원해 주는제도가 생겼지만 점점 전국으로 확대되고 나중에는 전액지원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.

2024.03.06 - [정보전달] - 1인가구 주거상담,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

+ Recent posts